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사주 명리학 이론

  • 사주 명리학 이론
  • > 자료실 >
  • Home

육친론

본산 2017.04.13 16:05 조회 수 : 1

. 육친의 내용

 

 

흔히 사주를 볼때는 '六親'이라는 것이 있다.

그것은 사주에 나타난 관계성이다.

 

나와 자녀 그리고 부인 어머니 아버지 형제 등을 육친이라고 한다.

이것을 사주에 나타난 것을 잘 보고 헤아려 삶의 형상과 과정을 알아 맞히는 작업이 사주 명리학이다.

 

 

(1)비견: 일간(日干)과 오행 ·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부모의 도움없이 자수성가를 하는 자립심이 강한 성격이고 자유를 추구하는 삶을 살며, 감정에 치우치고 양보심이나 협동심이 약합니다. 남자는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하고 자존심이 강하고 여자는 사회성이 강하여 사회활동을 합니다.

 

나. 직업

자기주장이 강하여 지도자를 꿈꾸고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는데, 자유업에 종사하거나 활동적인 직업이 좋습니다. 동업이나 공동사업은 불리하고 재성이 있으면 장사로 성공합니다.

(2)겁재: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성정을 지니고 있어서 모험으로 대성하는 사람도 있으며, 포악하고 남에게 트집을 잘 잡고 투기를 좋아합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잘하고 염세적이지만 수단이 좋아 돈 걱정은 안하고 사는 경우가 많으나 낭비가 심합니다.

 

나. 직업

활동적인 현장이 직업에 잘 맞고 영업이나 특수기술자 또는 수단이 좋아서 독자사업이 잘 맞는데 동업은 금물입니다.

 

(3)식신: 일간이 生해주고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예술 방면에 다양한 재능을 가지며 다재다능하지만 개성이 뚜렷하지 않고 투쟁심이 약하며 낙천적입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자기 뜻을 관철하지 않고 타인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여서 인기가 많고 사람들의 호감을 받습니다.

 

나. 직업

제조업, 생산업, 교육사업, 보육원, 요식업, 식당, 금융업, 서비스업, 예술계통, 식품업, 의약, 축산업 등이 잘 맞고 큰 사업을 이끌어갈 의지가 부족하여 작은 규모의 사업이나 장사가 좋습니다.

 

(4)상관: 일간이 生해주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법과 질서를 지키지 않으며 자존심이 강하고 마음에 안 들면 상하를 막론하고 함부로 행동하는 폭력성을 지닙니다. 두뇌가 명석하고 감정이 예민하며 예술방면에 특별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나. 직업

사람들을 이끄는 두목 격으로 사업가 기질이 많다. 제조, 생산업이나 동물을 기르거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업종도 좋으며 예술적 감각도 뛰어나서 조각가, 건축가, 도예가, 미술가, 작가, 음악가, 서예가 등도 좋습니다.

 

(5)편재: 일간이 극하고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돈을 잘 쓰며 재복은 있는데 처, 첩으로 인한 여자문제가 많이 따릅니다. 남의 돈으로 큰 사업을 일으키는 능력있는 사업가입니다. 사회성이 있고 설득력이 좋아서 교제범위가 넓습니다.

 

나. 직업

무역, 금융, 판매, 유통, 경영, 자영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고 서비스업에 종사를 하거나 지배인 역할도 잘합니다.

 

(6)정재: 일간이 극하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정의감이 강하고 봉사정신이 남달라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돌보기를 잘하며 성실하고 믿음직합니다. 침착하고 합리적이므로 인색한 인상을 주지만 돈을 쓸 때는 확실하게 쓰는 대장부입니다.

 

나. 직업

독립적인 경영에 맞고 판매업, 사업가, 상업, 금융, 회계사, 경영자, 기업가 등이 좋고 경리나 서무와 같은 직업도 맞습니다.

 

(7)편관: 일간을 극하고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자만심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며 감정이 격하고 과시하기를 너무 좋아합니다. 의협심이 강하고 아랫사람을 잘 챙기고 친절과 인정을 베푸는 보스기질이 많습니다.

 

나. 직업

보험, 증권, 무역, 건축, 토목, 청부업, 현장감독, 밀수 등이 잘 맞습니다.

 

(8)정관: 일간을 극하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보수적이며 영리하고 상식을 중요시하는 원칙주의며, 신중하고 꼼꼼한 성격이고 자기마음을 감추고 비밀을 잘 지켜서 냉정한 인상을 풍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 직업

명예를 소중히 여기는 직업에 잘 맞고 공무원, 학자, 금융가, 상공인, 법률가, 교육가, 행정가, 교사 등이 잘맞습니다.

 

(9)편인: 일간을 生하고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사교성이 결핍되고 즉흥적이며 주관성이 없습니다. 변덕스럽고 변태적이며 삐뚤어진 성격의 소유자가 많고 머리회전이 빠르고 직감력과 투시력이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고 만능 재주꾼이며 팔방미인이지만 일시적인 감정으로 배신을 일삼아 고독을 자초하기도 합니다.

 

나. 직업

약사, 의사, 예술가, 작가, 종교인, 언론인, 음악가, 교육사업, 출판사, 유흥업, 요리사, 기술자, 예체능 등이 잘 맞습니다.

 

(10)정인: 일간을 生하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가. 성격

자존심이 강하고 집중력이 좋아 치밀한 계획을 잘 세우지만 의지하려는 마음이 많아 매사에 결정력이 부족합니다. 타고난 재능으로 공부를 잘하고 지혜와 자비심이 있으나 자기 재주를 믿는 자만심이 강하여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 직업

공무원, 정계, 교육, 예술가, 학자, 연구가, 종교인, 학문, 작가, 교수, 발명가, 연극, 영화, 방송, 소설가, 서예가 등이 잘 맞고 육체적인 일은 맞지 않고, 이상적인 것을 추구하므로 이상에 맞는 직업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육친의 원리

서해사부님은 모든 사주의 용신은 ‘돈과 명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작고 힘이 없는 사람도 돈과 명예를 추구하지 않는 이가 없으며, 종교인이나 구도자들 이외에는 누구나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해서 살아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 숙명과 운명이란 file 본산 2017.05.02 1
» 육친론 본산 2017.04.13 1
1 년월일시를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 file 본산 2017.04.06 1